시정뉴스

광주시, 공공 음식물자원화시설 상반기 정기보수 2020-04-02
- 하절기 대비 점검 및 설비 개선공사…공공·민간시설 분산 처리
- 보수기간 시민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최소화 노력 당부
(자원순환과, 062-613-1670)


○ 광주광역시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하는 제1,2음식물자원화시설에 대해 상반기 정기보수를 실시합니다.
- 제2음식물자원화시설(300t/일) : 4. 7. ~ 4.21.(15일간)
- 제1음식물자원화시설(150t/일) : 5. 6. ~ 5.25.(20일간)

○ 공공 음식물자원화시설은 연중무휴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악취 등 오염 누적, 시설 부하, 고장 등으로 인한 갑작스런 가동정지 등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보수 필요성이 인식되면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상·하반기 두 차례씩 시행하고 있습니다.

○ 이번 정기보수는 주기적 소모성 부품 및 노후 설비를 교체하고, 시설개선 계획에 따른 공사 시행과 발생량이 많은 하절기를 대비한 사전정비 등으로 이뤄집니다.

○ 제1음식물자원화시설은 14년, 제2음식물자원화시설은 7년 동안 운영되면서 부패도가 높은 음식물류폐기물 특성상 빠른 기계 설비의 노후화, 이물질(쇠붙이, 철판 등) 투입에 따른 잦은 고장 등으로 주기적 보수가 불가피한 실정입니다.

○ 특히, 제2음식물자원화시설은 지난해 수립한 ‘음식물류폐기물 안정적 처리대책’의 일환으로 협잡물 이송라인을 추가로 더 증설해 고장, 비상상황 등에서도 안정적 시설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효율적 설비 가동을 위한 공정개선을 시행하는 등 시설공사를 대대적으로 추진합니다.

○ 이에 시는 자치구, 광주환경공단, 민간 처리시설 대표 등 관계기관과 총 2차례 회의를 거쳐 정기보수 처리 방안을 마련했습니다.
- 보수기간 수거량 조절을 통해 공공시설 1곳에서 평상시보다 약 20%를 증량 처리하고 그 외 발생량은 민간 처리시설 2곳에 각각 분산 반입시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 할 계획입니다.

○ 특히 해당기간 시민들의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 노력이 필요하다.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재료준비와 요리, 배달음식 주문을 ‘딱 필요한 만큼만’, ‘딱 먹을 만큼만’ 하는 생활 속 지혜가 필요합니다.

○ 박재우 시 자원순환과장은 “매년 시행되는 정기보수가 공공음식물자원화시설의 안정적 운영에 필수인 만큼 보수기간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 드린다”며 “생활 속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 실천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”고 말했습니다.

개인화 서비스

투데이 광주
My광주

※ 즐겨찾는 메뉴를 4개 이하로 선택하여 주십시오.

버스도착
버스검색
도로소통
도로검색
문화행사
내주변 정보

※ 자주찾는 서비스를 3곳 이내로 선택하여 주십시오.